"A piece of memories"

사진 그리고 기억의 조각들

studio AnullD

제품 리뷰

라데온 RX7600 O8G OC D6 8GB 개봉! 라데온의 표준 그래픽 카드!

studio A-NullD 2024. 8. 18. 01:49

ASUS

  라데온 RX7600 O8G OC D6 8GB  

 

다나와는 예전부터 컴퓨터 제품 가격 검색으로 유명하기도 했지만, 사이트 내에서는 체험단을 진행하여 관심있는 IT 전자제품 관련 블로거들에게 체험 신청을 받고 체험도 시켜줍니다. 저도 예전에는 제품 리뷰하는 취미가 있어서 종종 신청을 했었는데, 오랜만에 생각없이(?) ASUA DUAL 라데온 다나와 서포터즈에 신청을 했는데, 덜컥 되어버렸습니다. 그래서 이번엔 협찬입니다.

 

사실 누구에게는 체험단에 선정되어 제품을 체험해보고 사진을 찍고 글을 작성하는 일들이 귀찮고 번거로운 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즐기는 편이긴 한데, 게으릅니다. 여튼 선정되고 보니 발대식도 있더라구요. 아주 예전에 소니(SONY) 행사 이후로 발대식은 처음인 것 같네요. 그때 이태원에서 시카고 피자를 먹었던 기억이 납니다.

 

담당자분들 소개와 제품에 대한 소개와 설명, 일정과 다양한 내용들을 친절하게 들을 수 있었고, 사진도 편하게 찍으라고 하셨지만... 대놓고 멍석을 깔아주면 원래 잘 ... 못하더라구요. 대략 한시간 정도 짧은 시간을 갖고 돌아갑니다.

 

 


AMD 제품의 CPU 는 언제부턴가 피시방에서도 구성을 맞출 만큼 가성비와 효율로 인지도가 많이 올랐습니다. 그에비해 그래픽카드는 NVIDIA의 강세가 계속 되어왔었죠. 하지만 저는 예전에도 라데온 그래픽 카드를 썼었습니다. (중고가격이 상당히 메리트가...)

냉납현상을 고친다고 다리미질도 해봤었네요.

 

라데온 하면 가성비라는 단어가 많이 따라옵니다. CPU는 확실히 그런 것 같아요. 그래픽카드 부분은 조금 약했는데, 이번 라데온 RX7600을 체험하게 되면서 검색을 좀 해봤는데, 꽤나 잘 뽑은 그래픽 카드 같더군요. 

 

과거에는 컴퓨터 제품에 관심이 많았지만, 사는게 바쁘다보니(?) 최근 제품들에 대해서는 모르는게 정말 많아져서 앞으로 제품을 체험하며 저도 지식을 좀 쌓아야 할 것 같습니다. 전문적인 관점보다는 저도 써보고 배우는 입장으로 리뷰를 해봐야겠어요.


ASUS

DUAL 라데온 RX 7600 O8G V2 OC D6 8GB

 

이번 ASUS 서포터즈로 지원받은 제품은 그래픽 카드입니다. 최근은 게임은 즐겨하지 않지만, 여전히 그래픽 작업과 연산이 필요한 작업들을 종종하고 있습니다.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프리미어, 캐드, 그리고 3D 프로그램(3DS MAX, RHINO...) 을 통한 모델링 작업들과 종종 렌더링...

 

 


 

여기서 잠깐! 그래픽카드 제품명에 담긴 의미가 뭘까요?

 

지원받은 제품은 ASUS DUAL 라데온 RX 7600 08G V2 OC D6 8GB 입니다. 그래픽 카드의 제품명이 의미하는 것들은 이렇습니다. 라데온은 과거 R5, R7, R9 로 구분되었지만, 현재는 RX 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그 뒤에 붙는 숫자를 통해 성능을 구분지었습니다.

 

성능별 숫자

4: 엔트리 레벨

5-6: 미드 레인지

7-8: 하이엔드

9: 매니아층(최고성능)

라데온의 데스크탑용 RX7000 시리즈는 RX7600, 7600XT, 7700XT, 7800XT, 7900 GRE, 7900 XT, 7900XTX 으로 출시되어있습니다. 체험하게 될 제품은 RX 7600인데 그 이하의 모델이 출시되지 않았을 뿐, 게이밍이든 그래픽작업이든 가장 표준적인 모델의 제품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상세한 사양은 추후에 다뤄보겠습니다.)


제품 개봉 및 조립

사무실로 이동해서 촬영을 좀 했습니다. 아무래도 사무실에서 있는 시간이 길다보니, 거기 있는 컴퓨터 한대를 빼왔습니다. 그래픽 카드 조립은 뭐 별거 없습니다. 빼고 끼면 되니까요.

 

 

AMD에서 최신 아키텍처 'RDNA3' 를 채택하는 미들레인지 GPU [라데온 RX 7600]. 라데온 RX 6600의 후속 모델로 대부분의 유저들이 사용하고 있는 풀 HD 해상도를 기본으로 [최신 게임을 고화질 설정으로 쾌적하게 플레이] 할 수 있게 설계 되었습니다.

 

아직도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프리미어와 간단한 3D 작업들을 도와주고 있었던 라데온 사파이어 NITRO RX580 8G. 채굴과도 관련이 많았던 RX 500 시리즈 들.

 

개인적으로 LED 번뜩 거리는 걸 별로 안좋아하기도 하고, 튜닝엔 관심이 없어서 순정을 지키고 있습니다. 구입했을 당시 자체적으로 LED 컬러가 있는 것들은 그냥 두긴 하지만, 일부러 꾸미거나 하진 않는 것 같네요.

 

교체할 RX 7600. 무게가 상당히 가볍습니다. 카메라 관심 많으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블랙 컬러가 진리. 요 제품도 군더더기 없는 블랙의 깔끔한 컬러. 팬은 2팬 입니다.

 

HDMI X 1

DP X 3

요새는 디스플레이포트(DP)를 주력으로 연결하는군요. 최대 4개의 디스플레이 지원.

 

히트 싱크와 파이프. 전원 커넥터는 8핀!

 


기존 그래픽 탈거.

 

에어건 배터리 다 달아서

강풍기로 날려버렷!

 

작고 가벼워진 그래픽카드!

205 X 128 X 49MM

(가로 X 세로 X 두께)

라데온 RX580 8G VS 라데온 RX 7600

 

청소가 가장 길어져버린 ASUA DUAL 라데온 RX 7600 O8G V2 OC D6 8GB 설치 완료! 기존 그래픽 카드보다 짧아진 관계로 왠만한 데스크탑 케이스에도 제약 없이 조립이 가능해보입니다. 권장 파워서플라이는 550W 이상으로 쓰여있습니다.

 

선 정리 잘 못하는 편.

 

잠시 나중에 만나자! RX 580!


각종 드라이버 다운로드 [3DPCHIP]

https://www.3dpchip.com/

 

https://www.3dpchip.com/

 

www.3dpchip.com

언제부턴가 제조사 사이트가서 하나하나 다운 받기 귀찮아서 3DPCHIP 사이트에서 다운 받아서 드라이버나 소프트웨어를 설치합니다. 특히 윈도우 포멧하고 나서 가장 편함.

 

 

우선은 짧게 개봉기와 간단한 소개로 마칩니다. 실제적으로는 제가 하고 있는 컴퓨터 작업들과 함께 다양한 테스트와 주차별 미션들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다음 포스트에서는 테스트를 빙자한 개인 여가를 위해(?) [퍼스트 디센던트] 를 플레이 해보겠습니다.

 

 

 

테스트를 핑계삼아 생각난 와우도... (?) 리치왕 다시 잡고 싶었는데, 이미 클래식은 대격변이네요.

 

두둥...

할일이 더 생겼네..

 

반응형